임실군, 과수화상병 예방 개화 전 집중방제 당부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3.03.27
- 조회수 : 444

임실군(군수 심민)은 과수화상병 방제효과 향상을 위하여 사과·배 개화 전 1차 집중방제기간을 3월 20일부터 3월 27일까지 설정하여 이 기간에 일제방제가 이루어질 것을 당부했다.
금년도는 작년보다 평균기온이 높아 작년대비 일찍 개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집중방제기간을 설정했다. 지역별로 개화시기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농가는 과수원을 정밀하게 예찰하여 배의 경우 꽃눈이 발아한 후에, 사과는 잎눈이 완전히 피기 전에 임실군농업기술센터에서 보급한 화상병 전용 약제로 방제하기를 권장한다.
개화 전 방제인 1차 방제시 동제화합물은 석회유황합제 등 다른 약제와 혼용시 약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최소 7~10일정도 간격을 두고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과수화상병은 사과·배 등 장미과 식물에 치명적인 세균병으로 잎·꽃·가지 등에 발생하여 과실이 불에 탄 듯 변하다가 식물 전체가 고사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한 번 발병시 적절한 치료제가 없어, 발병한 나무를 제거하거나 과수원 폐원 등 큰 피해가 따르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과수화상병 사전 방제를 위해 임실군농업기술센터에서 공급한 1~3차 약제를 확인하여, 적절한 시기에 농약안전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방제를 실시하여 약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과수화상병 사전방제 완료시 사용한 농약 봉지는 1년간 보관해야 하며, 약제방제 확인서와 영농일지 작성 후 보관할 것을 강조했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쌍수)는 “과수화상병은 발병시 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지역 내 과수생산 농가에도 확산 위험이 높아지므로, 집중방제기간 내에 1차 방제를 실시할 것을 당부드린다.” 라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