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3.04(월요일)23.0℃흐림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 고추 종자파종실 운영, 고추농가에 큰 도움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4.02.01
  • 조회수 : 64
임실군 고추 종자파종실 운영, 고추농가에 큰 도움 1번째 이미지
임실군 고추 종자파종실 운영, 고추농가에 큰 도움 1번째 이미지

 

 

 

고추 파종 후 적절한 온·습도 관리로 우량모 생산

 

 

 

 

임실군은 건실한 고추 육묘를 통한 품질 높은 고추를 생산하기 위하여 농업기술센터 지역농업실증시험포에 위치한 종자파종실을 이용하여 임실군고추생산자연합회와 공동으로 고추 공동파종작업을 지원한다.

 

 

고추 종자 공동파종작업은 지난 25일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파종량은 약 390만립이며 파종된 고추는 건실한 육묘를 위해 군내 고추 공동육묘 농가에 배정하며 세심한 육묘 관리를 거친 후 고추 재배농가에 공급된다.

 

 

고추 파종일 결정은 육묘기간이 70~90일 정도 소요됨으로 정식예정일을 역산하여 파종하고, 파종 후에는 균일한 종자 발아를 위하여 물을 충분히 주고 발아적온인 25~30℃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종자 발아 때 적온보다 온도가 낮으면 발아기간이 길어지고 묘의 소질이 불량해지며, 고온이 되면 발아율이 낮아진다. 또한 발아 후 30℃ 이상의 고온이 지속되거나 햇빛이 부족하면 묘가 웃자랄 수 있으므로 발아가 끝나면 고추 육묘상 온도를 낮에는 25~27℃, 밤에는 15~18℃ 정도 유지하며, 지온은 18~20℃ 정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발아 후 육묘상 물주기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사이에 기온이 상승했을 때 실시하고, 관수 시에는 뿌리 밑까지 충분히 물을 주며 저녁에 모판 흙 표면이 뽀얗게 말라 있는 정도면 좋다. 저녁 관수는 묘가 웃자라거나 병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므로 될 수 있는 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임실군 농업기술센터 소장(김쌍수)은 “임실군 고추 공동육묘 사용량의 대부분을 지역농업실증시험포에서 파종되는 만큼 원활한 파종 작업이 진행되도록 지원하고, 파종 모판 농가 공급 후에는 현장컨설팅을 강화하여 건실하고 우량한 고추 모종이 생산, 농가공급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실군,고추파종실운영.jpg(124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 전화번호 063-640-2764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