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5.09(목요일)21.0℃맑음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잡아라!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3.06.24
  • 조회수 : 133
임실군,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잡아라! 1번째 이미지
임실군,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잡아라! 1번째 이미지

 

 

 

임실군은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방제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방제 약제를 배부하고 농가들의 적기 방제 참여를 당부했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하여 4개 과종(복숭아, 사과, 배, 블루베리)의 재배 농가에 대하여 방제약제를 작목반 등 단체 및 개별 농가 단위로 공급을 완료했다.

 

 

 

갈색날개매미충은 연 1회 발생하는데, 전년도 새 가지 속에서 알로 월동하며 이듬해 5월 중·하순경 부화를 시작하여 5령까지의 약충 기간을 거쳐 성충이 된다. 이후 10월 상순까지 산란한 후 생을 마감하는 생활사를 갖는다. 위 해충은 사과·배·복숭아 등의 나뭇가지와 줄기, 잎 등에 붙어 나무의 즙을 빨아 생육을 불량하게 하며, 배설물은 그을음병을 유발해 농산물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등 피해를 주기에 관리를 요하는 주요 병해충이다.

 

 

 

갈색날개매미충은 농경지와 인근 산림지로 이동 서식하는 특징이 있어 방제 적기에 농경·산림지에 동시 협업방제가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다. 이에 산림녹지과, 무주국유림관리소와 공동방제 기간(6. 5. ~ 6. 14.)을 지정하여 운영하는 등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돌발해충 방제가 이루어지도록 총력을 다하고있다.

 

 

 

효과적인 돌발해충 방제를 위해서는 2~3월경 산란된 나뭇가지의 월동알을 제거하고, 5월 하순~6월 상순경 전용 약제로 약충기 1차 방제를 해주고, 8월경 성충기에 2차 방제를 하면 된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돌발해충 발생 예찰 강화와 방제약제 공급 등 지속적인 지원으로 농가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돌발해충적기방제참여당부.jpg(51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