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5.07(화요일)13.0℃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한 3차 정밀 예찰 실시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3.07.24
  • 조회수 : 105
임실군,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한 3차 정밀 예찰 실시 1번째 이미지
임실군,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한 3차 정밀 예찰 실시 1번째 이미지

 

작업도구 등 농자재 수시 소독으로 오염균 유입 사전 차단 강조

 

 

 

임실군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한 정밀 예찰을 7월 11일부터 1주간 사과·배 재배 50여 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세균성 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과 같은 장미과 식물의 잎·꽃· 과일·가지 등에 광범위하게 발병하는데,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은 모양으로 식물 조직이 검게 말라 죽는 증상을 보이며, 감염된 과수원을 폐원하고 발생과원 내 기주식물(자두, 살구, 복숭아 등 187종) 재배를 2년간 제한하는 국가검역병해충으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화상병 부위별 피해증상으로는 줄기 선단부터 시들기 시작하며 지팡이 모양으로 굽는 증상을 보이게 된다. 잎은 수침상의 흑갈색 병반이 나타나고 엽맥을 따라 병반이 진전되기도 하며 잎이 시들고 적·흑갈색으로 변하게 된다. 열매는 주로 과경에 접하는 부위부터 수침증상이 나타나고 점차 흑갈색으로 변하는 증상을 나타낸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는 화상병 집중 발생시기 도래에 따라 5월경 1차(5. 8.~ 5. 12.) 과수원 예찰을 시작으로 6월경 2차(5. 30. ~ 6. 9.) 예찰을 실시했으며, 10월까지 총 4회의 집중 발생조사를 통해 지역내 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해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홍보 리플릿 발송, 현수막 게첨, 농작업일지 작성 지도, 방제 약제 지원 등 화상병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화상병 예방을 위한 농작업자 준수사항으로는 △농작업자·농기자재 철저한 소독 실시(작업도구 공동 사용금지) △70% 알코올 또는 차아염소산나트륨 0.2%가 함유된 락스 또는 일반락스 20배 희석하여 수시 소독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 △습도가 높지 않도록 배수·관수 환경 관리 △과수 재배 전 기간동안 자가 예찰 실시 및 의심주 발생시 즉시신고(☎1833-8572) △전정 작업 등 외부 작업단 이용시 외부 도구는 사용치 않도록 하고, 과수원 경작자가 전용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 김쌍수 소장은 “과수화상병의 지역내 유입 차단을 위해 농작업시 철저한 소독과 꼼꼼한 영농일지 작성에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유입차단을위한3차정밀예찰실시.jpg(170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