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5.06(월요일)16.0℃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 고품질 딸기 생육 관리 현장 지도 나서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3.12.04
  • 조회수 : 79
임실군, 고품질 딸기 생육 관리 현장 지도 나서 1번째 이미지
임실군, 고품질 딸기 생육 관리 현장 지도 나서 1번째 이미지

 

 

고품질 딸기 다수확을 위한 시설하우스 환경관리

 

 

- 시설하우스 겨울철 환경관리 지도 -

 
 
 
 
 

임실군은 다가오는 겨울철 이상기상 대비 딸기 생육관리 및 환경관리 현장지도에 나선다.

 

 

딸기는 저온성 작물로 분류되지만 주야간 8~22℃ 내외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겨울철 낮은 온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생육이 정지하여 수확량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최저온도 5℃이상을 유지 해야한다.

 

 

개화기에는 주간 23℃와 야간 10℃, 비대기 때는 주간 25℃와 야간 5~7℃ 범위의 적정온도를 유지하여 딸기 생육을 촉진할 수 있다.

 

 

주야간 온도가 지나치게 낮으면 동절기 1~2화방의 숙기지연과 착색불량 및 무름과 발생율이 증가하며 또한 주간 30℃이상과 야간 15℃ 이상이면 착색은 빠르나 과크기가 작고 당도가 저하되며 산도는 증가되어 품질이 떨어진다.

 

 

딸기하우스 보온을 유지하기 위해 해지기 전에 닫아 야간 보온력을 높게 해줘 생육조장 및 저온으로 인한 생리장해를 예방하고, 작물의 광합성에 필요한 적정농도의 이산화탄소 공급을 위해 광합성 효율이 좋은 오전에 일정시간 환기를 해주거나 난방관리로 환기가 어려울 때는 액화탄소나 직접 연소식 열풍기 등을 활용하여 탄소공급을 해주어야 작물의 생육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겨울철 낮은 온도와 부족한 광량으로 광합성률이 떨어지므로 적절한 적과를 반드시 실시해 세력을 유지해야 고품질 딸기 다수확을 할 수 있다.

 

 

병해충은 정밀 예찰을 통하여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며, 외부기온이 10℃이하로 떨어지는 초겨울에는 해충이 시설하우스 내로 들어오기 쉽고 시설하우스 작물관리를 위해 실내 최소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방제가 필요하다. 특히 시설 내 다습한 환경으로 인한 잿빛곰팡이병 발생예방을 위해 오전 일찍 가온을 해주거나 일정시간 환기를 통해 적정습도를 65%내외로 조절하며 병이 발생했을 경우 발병된 잎이나 과일은 즉시 제거하여 전염원을 완전히 없애도록 하며 등록된 작물보호제를 기준에 맞게 처리해야한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쌍수)는“딸기 고품질 다수확을 위한 생육관리 현장지도 강화를 통해 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임실군,고품질딸기생육관리현장지도나서.jpg(178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