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5.06(월요일)18.0℃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재해 없는 안전지역 만들기에‘총력’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3.10.24
  • 조회수 : 132
임실군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재해 없는 안전지역 만들기에‘총력’ 1번째 이미지
임실군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재해 없는 안전지역 만들기에‘총력’ 1번째 이미지

 

 

임실군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안전장비, 보조구 등 지원

 

 

임실군농업기술센터는 임실군을 농작업 재해 없는 안전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농업인 재해 안전마을 육성’,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 사업 추진 및 농작업 안전 캠페인 등 안전관리 실천에 총력을 다했다고 전했다.

 

 

올해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추진된 ‘농업인 재해 안전마을 육성 시범사업(관촌면 상월마을 대상)’과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사업(한마음고추작목반 대상)’은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작업 능률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농작업 안전장비 및 보조구, 전문가 컨설팅, 안전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으로 농약중독 예방 등 농업인의 건강과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을 위해 상월마을에 농약보관함 등 안전장비 4종 80대와 보조구 14종 280개를, 한마음고추작목반에는 고추수확차 등 안전장비 19종 56대와 보조구 14종 132개를 지원했다.

 

 

또 마을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난간대를 교체하여 추락사고 및 농기계 교통사고를 줄이고, 작목반사업에서는 7회에 걸친 농작업안전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농업현장문제를 진단·보완하는 등 안전관리수준을 강화했다.

 

 

사업은 지난 16일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사업 사업평가회를 끝으로 4.9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 점수를 받으며 모두 마무리했다.

 

 

관촌마을 대표 박상근 이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가장 문제됐던 근골격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및 스포츠 테이핑 방법을 배우고 관련 안내판을 지원받아 직접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어 좋았고, 마을 주민들의 안전의식이 개선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는 소감을 남겼다.

 

 

농업기술센터 김쌍수 소장은 “안전관리 실천사업에 대한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안전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농업인들의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보도자료사진(농작업재해없는안전지역만들기에총력).jpg(2192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