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5.17(금요일)22.0℃맑음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 지역 스마트농업을 이끈다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2.02.02
  • 조회수 : 650
임실군, 지역 스마트농업을 이끈다 1번째 이미지
임실군, 지역 스마트농업을 이끈다 1번째 이미지

 

 

임실군은 지역 스마트농업을 선도하기 위해 지난해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임실군농업기술센터 지역농업실증시험포(임실군 신평면 대리)에 560㎡ 규모의 2연동 시설하우스를 신축 교육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은 작은 시험 온실로서 온실 내 환경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온습도 조절, 물관리, 양분관리로 작물에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고 환경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 생산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법을 제시하고 작물의 생리와 농업용 ICT장비 사용방법 등을 교육함으로써 시설원예 농업인의 역량강화와 함께 지역 스마트농업의 발전을 선도할 예정이다.

 

현재 테스트베드 교육장에는 3품종의 딸기(설향, 금실, 킹스베리)를 재배하고 있으며 다양한 품종을 재배하여 품종 특성을 파악하고 우리 지역에 맞는 우수 품종을 찾아 지역특화 품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국비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고도화사업을 통해 추가적인 시설 보완으로 더 정밀한 재배 환경을 구축하고 빅데이터, ICT 장비 등 4차 산업 기술을 적용하여 지역 농가의 농업환경정보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컨설팅,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테스트베드 교육장 교육과정은 기본교육과 실용교육으로 나뉘며 기본교육은 스마트팜 도입 2년미만의 농가와 아직 스마트팜을 도입하지 않은 농가를 대상으로 스마트농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작물에 맞는 스마트팜 시설 설계 및 기자재 선정 노하우를 교육할 예정이다.

 

실용교육은 스마트팜을 도입한지 2년 이상 된 농가를 대상으로 관수, 양액 조성, 병해충 방제, 환경제어 등 실질적인 스마트팜 관리 노하우를 제공할 계획이다.

 

심민 임실군수는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를 운영 농가의 컨설팅과 현장 교육장으로 활용하여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함으로서 농업인의 소득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사진.jpg(7642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