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5.03(금요일)13.0℃맑음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 고추 육묘 관리 현장 지도 강화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4.03.14
  • 조회수 : 67
임실군, 고추 육묘 관리 현장 지도 강화 1번째 이미지
임실군, 고추 육묘 관리 현장 지도 강화 1번째 이미지

 

 

 

 

고품질 우량묘 확보가 고추농사의 첫걸음

 

 

 

 임실군(군수 심민)은 고추 가식 적기에 맞추어 고추 육묘 농가를 대상으로 고품질 다수확 고추 생산을 위한 고추 우량묘 생산 현장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고추 육묘 기간은 70~90일 정도로 육묘 기간이 길기 때문에 적정 온도 및 수분 관리 등 생육 관리와 병해충 방제에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고추 파종은 정식예정일을 역산하여 실시하고 파종 후 25~30일에 본잎이 1~2매가 전개되었을 때 가식을 한다. 가식 시기가 이르면 환경적응력이 떨어지고 늦어질 경우에는 활착이 지연되어 생육이 불균형해지고 병해충 저항력이 약해지므로 반드시 적기 작업이 필요하다.

 

 

고추는 생육 시 온도요구도가 높은편으로 갑자기 찬바람에 노출돼 저온피해를 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낮에는 25~27℃, 밤에는 15~18℃ 정도, 지온은 18~20℃ 정도로 관리하여 고온이나 저온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

 

 

육묘상 관수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사이 기온이 상승했을 때 실시하고 뿌리 밑까지 충분히 관수하며 저녁에 상토 표면이 뽀얗게 말라 있는 정도가 좋다. 또한 저온·다습한 환경에서는 모잘록병, 반점세균병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과습이 되지 않도록 환기 등 생육관리가 중요하다.

 

 

육묘 기간 중 총채벌레, 진딧물 등 해충의 피해는 정식 후에도 생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끈끈이 트랩을 이용한 조기예찰로 어린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생하였을 경우는 신속한 적용약제 살포로 확산을 막아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칼라병)등 바이러스병을 예방할 수 있고 정식 후 다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고추 육묘는 한 해 고추 농사를 결정할만큼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건전한 묘 생산을 위해 지속적인 농가 현장 지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고추육묘관리현장지도강화.jpg(83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