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지 도예문화원
- 분류휴양·체험
- 주소전북특별자치도 임실군 관촌면 신전4길 33
- 운영시간 : 10:00
- 휴무일 : -
- 이용요금 : 홈페이지 참조
- 주차시설 : 승용차: 10대 가능 대형차: 10대 가능
- 장애인시설 : -
소개
도화지(陶花地) 도예문화원은 “도자기 꽃이 피는 땅”으로 자연 속에서 흙과 함께 도예문화를 느낄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접시, 다기 등 생활자기 에서부터 도예조형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자기를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전문 갤러리와 단체 및 개인들이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어 보는 체험관, 전통방식으로 도자기를 굽는 전통가마실과 현대 가스 가마실이 있으며 다실과 황토벽으로 꾸민 식당도 구비되어 있다.
2003년 5월 개원한 이래 유치원 및 초중고 단체는 물론 가족, 개인 약 2만 여명이 도화지를 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몸소 체험하고 도예문화와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도화지 도예문화원에서 매년 가을에 개최되는 ‘전통가마축제’는 한국 도예문화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사라져가는 전통 문화를 되살리며 나아가 현대도예 문화의 현주소를 재조명하기 위한 행사로 지역 작가 전, 도예체험, 한지, 황토 등의 공예체험, 전통가마소성, 락구소성 등 전시, 체험,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도화지 도예문화원의 체험프로그램]
도화지 도예문화원에는 단체프로그램, 주말가족프로그램 등이 구비되어 있다. 단체프로그램은 유아체험반과 중고등부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경우 흙을 통한 감각체험을 통해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 창의적인 사고를 길러주며, 중고등학생에게는 여가활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개인의 숨겨진 소질과 끼를 길러준다.주말 가족프로그램은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흙으로 빚기, 손바닥 찍기(아이들), 초벌위에 그림그리기(컵, 접시), 황토 염색하기, 들꽃 심어가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 웨딩도자프로그램과 직장인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있다.
홈페이지 https://blog.naver.com/dohwa-g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dohwa-g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dohwaji_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