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농업기술센터

날씨

04.20(토요일)14.0℃흐림

미세먼지 17㎍/㎥

전체메뉴 누리집지도보기

임실군, 고추 육묘 관리 현장 지도 강화

  • 작성자 : 농업기술센터
  • 작성일 : 2023.03.14
  • 조회수 : 146
임실군, 고추 육묘 관리 현장 지도 강화 1번째 이미지
임실군, 고추 육묘 관리 현장 지도 강화 1번째 이미지

 

임실군농업기술센터는 임실군의 고추 가식 적기에 맞추어 고추 육묘 농가를 대상으로 고품질 다수확 고추 생산을 위한 고추 육묘 현장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고추 육묘 기간은 70~90일 정도로 육묘 기간이 길기 때문에 적정 온도 및 수분 관리 등 생육 관리와 병해충 방제에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고추 파종은 정식예정일을 역산하여 실시하고 파종 후 25~30일에 본잎이 2~3매가 전개되었을 때 가식을 한다. 가식 시기가 이르면 환경적응력이 떨어지고 늦어질 경우에는 활착이 지연되어 생육이 불균형해지고 병해충 저항력이 약해지므로 반드시 적기 작업이 필요하다.

 

 

건실한 묘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낮에는 25~27℃, 밤에는 15~18℃ 정도, 지온은 18~20℃ 정도로 관리하여 고온이나 저온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 또한 찬바람을 직접 맞지 않도록 하고 생육 상황과 환경을 고려해 자리를 옮겨주어 균일한 묘 생산을 도모한다.

 

 

육묘상 관수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사이 기온이 상승했을 때 실시하고 뿌리 밑까지 충분히 관수하며 저녁에 상토 표면이 뽀얗게 말라 있는 정도가 좋다. 또한 저온·다습한 환경에서는 모잘록병, 반점세균병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과습할 경우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육묘 기간 중 총채벌레, 진딧물 등 병해충이 발생하면 정식 후에도 생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하우스 내 잡초 제거 등 주변 환경 관리와 주기적인 예찰로 철저한 병해충 방제를 해야 한다.

 

 

임실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고추 육묘는 한 해 고추 농사를 결정할만큼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건전한 묘 생산을 위해 지속적인 농가 현장 지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고추육묘관리현장지도강화.jpg(884 kb)바로보기

목록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741

최종수정일 : 2021-10-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