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IMSIL GUN 천만관광 임실시대를 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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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행정서비스헌장

임실군 복지행정 담당공무원은 모든 군민이 행복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는 복지사회를 구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군민 개개인의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과 여건 조성에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 2 군민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시행함에 있어서 항상 내가족과 같은 마음과 관심을 가지고 임하겠습니다.
  • 3 군민의 복지욕구를 적극 수렴하고,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함과 아울러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5 복지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이를 업무에 반영 하고 그 결과를 반드시 공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 합니다.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민원실을 방문하는 경우
  • 처리중인 업무를 멈추고 일어나서 "어서 오십시오. 저는 ○○업무를 담당하는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 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상담시에는 항상 명찰을 패용하고 민원인의 입장에서 요구사항을 성실하게 경청하겠으며 자세하고 알기 쉬운 안내로 의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출장중일 때에는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을 처리하겠으며 담당자의 부재로 처리가 불가능한 민원의 경우에는 업무담당자를 호출하여 유선으로 민원처리 가부를 결정하여 알려드리겠으며 담당자와 상담을 원할 경우에는 민원인께서 원하시는 장소로 출장하여 상담에 응하겠습니다.
전화로 지적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민원인과의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따뜻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전에 받겠으며 "안녕하십니까 저는 ○○과 ○○업무 담당자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따뜻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남겨 1시간 이내에 민원인께서 원하는 곳으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우편으로 민원을 신청하실 경우
  • 민원 접수후 3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성명과 연락처, 업무처리 절차 등을 유선을 통하여 민원인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 빈도가 높은 문의사항에 대한 모범문답사례를 임실군 누리집에 게재하여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복지행정서비스의 내용과 기준

  • 시혜적인 단순보호 차원의 생활보호 제도에서 근로능력여부 연령에 관계 없이 절대빈곤층의 기초생활을 보장과 종합적인 자립자활 서비스 제공으로 생산적인 복지 구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기초 생활보장에 대한 문의나 상담은 군·읍면사무소를 이용하여 주시면 상세히 안내하여 드리고 면밀한 조사를 위해 반드시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수혜를 받는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수급자의 근로능력, 가구여건, 자활욕구 등을 고려한 조건부 수급자중 취업에 적합한 자는 직업훈련 또는 취업알선을 하여 자립기반이 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저소득층이 창업이나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자활복지기금이나 생업자금으로 융자하여 자활자립의 기반을 마련토록 지원하겠습니다.
의료보호 지원은 이렇게 혜택을 드립니다.
  • 저소득층 군민(국민기초수급자) 질병치료와 건강유지를 위하여 의료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자활보호대상자가 입원할 경우 진료비가 10만원이상일때에는 본인이 희망할 경우 무이자로 빌려 드리겠습니다. (신청--병의원)
  • 생활보호대상자중 등록장애인이 장애인 보장구를 구입할 경우에는 자활 및 자립를 도모하고자 1종은 상한액의 100%,2종은 80%를 지원해드리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 군·읍면사무소에 장애인 편의시설과 장애인전용 주차장을 마련하여 장애인 편의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생활보호대상 청각장애인에게는 TV자막수신기를, 시각장애인에게는 음성 손목시계를 무료로 배부하여 편익을 도모 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자립을 위해 1,200만원까지 자활자금을 융자하여 장애인의 자활을 돕겠습니다.
노인 복지를 위한 서비스
  • 매년 저소득 노인에 대하여 무료 건강 진단을 실시하여 건강상태를 점검 하겠으며 경로당 시설개선을 위해 신축,개보수사업 및 운영비·난방비 간식비 등을 보조하겠습니다.
  • 경로연금 및 교통수당 지급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직권조사를 병행하여 꼼꼼히 확인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수급자중중 노인복지시설 입소희망자는입소신청서 및 건강진단서를 구비하여 읍면사무소나 군에 제출하면 7일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노인여가시설 등록 희망시는 신청서 및 건축물관리대장을 구비하여 읍,면사 무소나 군에 제출하면 3일이내에 처리 하겠습니다.
아동복지를 위한 서비스
  • 만18세미만의 아동이 실질적으로 생계를 꾸려가거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부양의무자가 아닌 친,인척과 같이 생활하는 경우 소년소녀가장 및 가정위탁 보호아동으로 선정하여, 보호비지원 외 후원자와의 결연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취학전에 있는 영·유아의 보육 및 보호자의 사회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년2회이상 보육시설 운영에 대한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운영비 및 교재교구 구입비 지원과 지속적인 보육서비스 개선으로 안심하고 맡길수 있는 보육 시설이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어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5,000원 상당의 행정착오보상금을 드리겠습니다.
  • 불편, 불친절 서비스에 대하여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사실확인 후 타 업무 에 우선하여 시정 조치하고 조치결과를 3일이내에 서면으로 알려 드리겠으며, 불친절 공무원에 대하여는 주의교육을 실시하고 연락을 주신 민원인께는 3,000원 상당의 전화카드를 드리겠습니다.
  • 신고하지 않은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도 년 2회이상 자체 점검을 실시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인 신고 또는 자체 점검을 통하여 3회이상 불친절한 사례가 적발된 공무원에 대하여는 인사부서에 통보하여 근평에 반영토록 하는 등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 년 1회이상(매년 11월중) 민원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건축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평가하겠습니다.
  • 설문조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는 복지행정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으며 설문결과 및 조치결과는 조사후 1개월 이내에 임실군 소식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군민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모든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으로 때와 장소에 구애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이 주시는 의견은 군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어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칭찬공무원으로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과 읍면은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하에서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할 경우 가까운 읍,면사무소를 찾아가 문으하시면 열과 성을 다해 도와 드릴 것입니다.
의견제출 또는 연락 주실곳
  • 전 화
    • 임실군 대표전화 : (063) 640 - 2114
    • 문화복지과장 : (063) 640 - 2360
    • 문화복지과 사회복지담당 : (063) 640 - 2311
    • 문화복지과 가정복지담당 : (063) 640 - 2342
    • 각 읍면 사회(총무) 담당 또는 사회복지업무담당자
  • ※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주민복지과 복지기획팀
  • 전화번호 063-640-2071

최종수정일 : 2022-07-27

콘텐츠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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